홈으로
도서관홈
전자책홈
카테고리
CATEGORY
신간도서신간도서
[ 161 ]
신간도서
가정/생활
[262]

가정/생활
경제/비즈니스
[745]

경제/비즈니스
대학교재
[290]

대학교재
문학
[1785]

문학
문화/예술
[113]

문화/예술
사회
[202]

사회
수험서/자격증
[15]

수험서/자격증
어린이
[299]

어린이
에세이/산문
[222]

에세이/산문
역사
[154]

역사
외국어
[648]

외국어
인문
[368]

인문
자연/과학
[68]

자연/과학
장르문학
[38]

장르문학
종교/역학
[21]

종교/역학
취미/여행
[219]

취미/여행
컴퓨터/인터넷
[164]

컴퓨터/인터넷
 
검색
도서정보
그동안 우리가 몰랐던 대한민국 외교 이야기 - 박수길 대사가 들려주는
에피루스
그동안 우리가 몰랐던 대한민국 외교 이야기 - 박수길 대사가 들려주는
저자 | 박수길
출판사 | 비전코리아
등록일 | 2016-08-31
출판일 | 2015-01-28
지원기기 |
 PC 
스마트폰
 
태블릿
형태/용량 | XML / 2.14MByte
대출/예약현황 | 대출 0 예약 0 보유수량 1
대출하기
저자소개
現 UN협회 세계연맹 회장br
UN한국협회 명예회장br
국가인권위원회 정책자문위원장br
고려대 국제대학원 석좌교수
작품소개
박수길 대사의 외교관 36년, 한국 외교의 회고와 전망
: 주유엔대사, 외무부 조약국장 및 정부차관보, 주모로코대사, 주캐나다대사, 외교안부연구원장 역임
현재 UN협회 세계연맹 회장, UN한국협회 명예회장, 국가인권위원회 정책자문위원장

“박수길 대사는 나의 영원한 보스다!” _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그는 국가적으로 어려운 환경에서 중요한 고비마다
외교 문제를 해결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_ 한승주 전외무부장관

가난하고 힘없는 나라에서
선진국 대열에 이른 오늘날까지
대한민국의 외교사를 온몸으로 경험할 수 있는
박수길 대사의 생생한 증언을 담았다

이 책은 미국 LA에 제대로 된 영사관 건물도 없었던 1960년대부터 외교관 생활을 시작해 주요 외교 사건이 일어날 때마다 그 중심에 섰던 박수길 대사의 외교인생을 통해 그동안 우리가 몰랐던 대한민국 외교 역사를 독자가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쓰였다.
박수길 대사는 각계에서 ‘한국의 UN통’으로 불리는 외교관 경력 36년의 전직 주유엔대사로, 외무부 조약국장 및 정무차관보, 주모로코 대사, 주캐나다 대사, 주제네바 대사 등을 거쳐 외교안보연구원장을 역임했으며, 유엔안전보장이사회 한국수석대표 및 의장, 유엔인권소위원회 위원, 유엔사무총장 자문위원으로 활동하였다. 박수길 대사는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이 “영원한 나의 보스”라고 칭송할 정도로 많은 외교관이 존경하는 외교 전문가이다. 그는 각국 대표의 만장일치로 유엔협회세계연맹 회장에 연임 선출되어 지금도 여전히 현역에서 활동하며 대한민국 외교 역사에 큰 축을 담당하고 있다.
분단이라는 특수한 상황에 따라 대한민국 외교사는 참으로 파란만장한 역정을 견뎌왔으며 우여곡절의 비사로 점철되어 있다. 이런 현대 우리 외교사의 현장에 있었던 박수길 대사는 고비고비 중요한 국면마다 참여하였고 관찰한 바를 세상에 전달하는 것이 의무라고 생각하여 이 책을 출간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치열했지만 서로에게 상처가 되었던 남북 외교전, 분단 이래 최초로 일가족 11명이 탈북한 김만철 사건, 여전히 음모론에 싸여 있는 김현희의 KAL기 858편 폭파 사건 등 국민들에게는 제대로 알려지지 않은, 그러나 이제는 제대로 말할 수 있는 사건들을 저자가 직접 실무자로 참여했기에 명확하게 밝히고 있다.
또한 유엔 남북 동시 가입,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 결정,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당선 등에 대한 이야기는 불가능해 보이는 일을 현실로 이루기 위해 ‘총성 없는 전쟁터’에서 열심히 전투 중인 외교관들의 열정과 애국심을 느끼게 해준다. 뉴스나 기사를 통해서 접했던 것보다 더욱 긴박하고 치열했던 외교 사건사고의 현장에서 핵심 역할을 맡아 문제를 해결했던 저자의 기록물이라 당시의 상황을 세세하게 설명하고 있어 매우 의미 있는 자료이다.


출간 의의 · 특징

그동안 우리나라 외교관에 대해서, 그리고 우리나라 외교 역사에 대해서 이토록 자세하게 사건 중심으로 기술한 책이 없기에 외교 전문가들에게는 의미 있는 자료이며, 외교 신참자는 물론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알아야 하고 읽어야 할 살아있는 역사서이다.
남북한이 분단된 이후 한국은 유엔에서조차 남과 북 그 어느 쪽도 독립된 국가로 인정받지 못한 약소국이었다. 자그마치 40여 년간 유엔에서 자국의 문제에 대해서도 발언권 없는 옵서버 국가로 대접받지 못한 채 보냈다.
하지만 1991년 남북이 유엔에 동시 가입한 후 1996년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으로 결정되고, 게다가 반기문 총장의 유엔 사무총장 당선과 연임까지…… 대한민국의 외교 역사는 무시와 수모에서 존경과 감탄으로 바뀌어온 시간의 기록이라 할 수 있다.
그동안 서점에서 ‘외교관’이라는 검색어로 관련 서적을 찾아보면 어린이·청소년들의 진로를 돕는 책이 많다. 2006년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당선 이후 외교관이라는 직업은 물론 유엔이라는 국제기구가 조금 더 가깝게 느껴진 것이 사실이다. 이 책은 약소국이었던 대한민국이 선진국의 대열에 오르기까지 중요한 고비의 순간마다 문제를 해결하고, 마침내 유엔 사무총장을 배출할 정도로 세계 강국이 되기까지의 역정을 생생히 보여줌으로써 우리나라 외교가 지향해야 할, 또한 우리나라를 책임질 젊은이들이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하고 있다.


내용 소개

1장 외교관은 나의 운명이었을까
6?25 전쟁으로 체계적인 교육을 거치지 못하고 청소년 시절을 보낸 저자가 우연히 미군의 하우스보이가 되면서 기회를 얻어 대학을 졸업하고 마침내 외교관이 된다. 처음 해외 근무를 하게 되면서 단순히 새로운 직장이 아닌,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자격으로 이곳에 와 있다는 것을 느끼면서 저자는 외교관으로서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게 된다. 노신영 총영관, 박동진 전 외무부장관을 만나면서 마침내 외교관은 저자의 운명이 되고 만다.

2장 한국 외교사의 사건 사고들, 그 중심에 서다
냉전시대 남북한 대결이 첨예했던 1980년대까지 어쩔 수 없이 행해졌던 무리한 외교, 그리고 감격스러웠던 남북한 유엔 동시 가입, 그 후 얼마 안 되어 이뤄낸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진출까지 한국 외교의 최전방에는 항상 저자가 있었다. 자국의 안건에 대해서도 한마디 못했던 옵서버 국가에서 미 외교부의 브리핑을 받는 안보리 이사국으로 위상을 드높일 수 있었던 각종 사건들을 저자가 생생하게 이야기해준다.

3장 휴전이 없는 북한과의 외교전
분단이라는 특수한 상황에 놓여 있는 대한민국은 북한과의 다양한 외교전을 펼쳤다. 분단 이후 최초의 일가족 탈북 사건이었던 김만철 사건, KAL 858편 폭파 사건 등에서 저자는 직접 김만철의 가족과 폭파범 김현희를 국내로 데려오면서 사건의 중심에 서게 된다. 또한 긴 세월 동안 얼굴을 붉히며 싸우면서 정들었지만 절대 가까워질 수 없었던 북한 외교관들을 회상하며 통일된 한국의 장래를 꿈꿔본다.

4장 외교관들만 아는 외교가의 뒷이야기
외교관의 개인적인 친분이 외교에 영향을 미칠까? 정답은 ‘그렇다’이다. 현재 유엔 가입국은 193개국이다. 그 나라의 외교 대표들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느냐에 따라 주요 사건 해결에 큰 영향을 받는다. 그럼 어떻게 친분을 쌓을 수 있을까? 그에 대한 답이 이 장에 담겨 있다. 이 외에도 대한민국 외교관으로서의 고충과 자긍심을 느낄 수 있는 장면 장면들을 만날 수 있다.
목차
서문
1장 외교관은 나의 운명이었을까
2장 한국 외교사의 사건 사고들, 그 중심에 서다
3장 휴전이 없는 북한과의 외교전
4장 외교관들만 아는 외교가의 뒷이야기
LOGIN
도서관에서 로그인 후 이용하세요.
로그인
내서재 정보
  • 로그인 후 이용하세요.
  •  
    Notice More+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FAQ More+
  • FAQ  “화면 캡쳐 프로그램” 관련 에러 발생
  • FAQ  “비정상적인 요청이므로 문서를 열 수 없습니다”라는 에러 발생
  • FAQ  “해당 도서관에서 정식으로 구매한 기록이 없어 인증에 실패하였습니다.”라는 에러
  • FAQ  “다운로드 중 오류가 발생했습니다.”라는 에러 발생
  • FAQ  팝업차단으로 책읽기 안 될 때(상태표시줄에는 표시되나 새창이 뜨지않음)
  • (전공)대학교재 바로가기
    mobile help 바로가기
    어린이 전자책 도서관 바로가기
    부산경상대학교 전공도서관 바로가기